수면제와 수면유도제는 다른가요?
안녕하세요, 의료소송 간호사 선명입니다.
오늘은 수면제와 수면유도제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잠의 중요성은 언제나 사람들에게 회자되고 있습니다. 잘 자는 법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고, 수면부족으로 인한 건강악화도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수면제와 수면유도제의 차이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수면제 (Sleeping pill)
: 수면제는 불면증 환자에게 수면을 유도하거나 지속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약물입니다. 수면제는 의사 처방이 있어야만 살 수 있습니다.
지속시간은 적게는 4시간에서 길게는 12시간입니다.
* 약물에 따라서 다릅니다.
만일 처방받아서 일정 기간 복용할 경우, 함부로 복용을 중단하는 것도 위험할 수 있습니다. 복용을 중단하는 경우에도 전문의의 지시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마다 약물 반응이 다르기 때문에 함부로 중단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수면유도제(Sleep inducer)
: 수면유도제는 말 그대로 수면을 유도하는 약물입니다.
의사 처방이 없어도 약국에서 언제든지 구매가능합니다. 수면제에 비해 효과는 약하지만, 내성이나 의존성이 비교적 약하기에 가볍게 먹을 수 있습니다.
지속시간은 2~3시간 정도입니다.
*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복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수면제와 수면유도제 모두 불면증을 직접적으로 치료해 주는 것은 아닙니다. 일시적인 효과를 주지만 의존성, 중독, 내성 등의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올바른 수면습관을 가지도록 노력하는 것입니다.
-
간호사로 교대근무를 할 당시에 약한 불면증을 앓은 적이 있습니다. 저는 술을 통해 억지로 잠을 청한 적이 여럿 있었습니다.
더 이상은 안 되겠다 싶은 마음에 암막커튼, 수면안대로 통해 주변 환경을 개선하였고, 운동과 식습관 개선으로 점차 올바른 수면습관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많은 분들도 불면증에서 벗어나, 행복한 꿈을 꾸실 수 있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