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시험 참여, 왜 중요할까? 새로운 치료법에 대한 가능성
안녕하세요, 의료소송 간호사 선명입니다.
오늘은 임상시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끔 지하철이나 병원에 임상시험에 대해 환자를 구인하는 포스터를 보신 적 있으실 겁니다.
혹은 뉴스에서 임상시험 도중 환자가 사망했다는 기사도 접하신 적 있으실 겁니다.
과연 임상시험이 무엇이길래 환자를 구하고, 환자가 사망하는 일까지 발생하는 걸까요?
임상시험(Clinical Trial)
임상시험은 새로운 약물의 안전성과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사람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연구입니다. 주로 신약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부작용과 효능을 파악하기 위한 중요한 과정입니다.
임상시험은 새로운 치료법이 기존의 치료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인지 판단하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절차입니다.
임상시험의 단계
제1상 임상시험
약물이 안전한지, 어느 정도 용량까지 투여해도 되는지, 항암효과는 어떤지 확인합니다. 주로 말기 암 환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제2상 임상시험
이 단계에서는 제1상 임상시험에서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새로운 약물이 특정 암환자에서 얼마나 효과적인지를 평가합니다. 종양 반응률 등의 지표를 통해 약물의 효과를 검증합니다.
제3상 임상시험
시판 전 마지막 단계로, 신약을 기존의 표준 치료와 비교하여 약물의 효과와 안전성을 최종 확인합니다. 여기서 주로 생존율과 생존 기간을 평가합니다.
제4상 임상시험
신약이 시장에 출시된 이후 장기적으로 안전성과 효과를 계속해서 모니터링합니다. 드물게 나타나는 부작용이나 약물 상호작용 등을 파악하는 데 주목적이 있습니다.
임상시험에 참여 시 고려사항
임상시험에 참여하기 전에 시험 목적, 예상되는 부작용, 피험자의 권리 등을 충분히 이해해야 합니다. 참여 여부는 자발적으로 결정해야 하며, 언제든지 참여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표준 치료가 효과가 없을 경우 임상시험이 선택지가 될 수 있지만, 예상치 못한 부작용이나 추가 검사, 비용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임상시험은 그동안의 치료에서 별 효과를 보지 못한 환자라면 특히 생각해 볼 만한 선택입니다. 마지막 지푸라기 잡는 심정으로 시험에 참여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임상시험에 참여하시기 전에, 예상치 못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꼭 염두하시고 참여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