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운동

과연 복근 운동으로 복부 지방을 뺄 수 있을까요?? (최신 논문을 가져왔습니다)

선명(善明) 2024. 7. 13. 09:00
728x90
320x100

 
안녕하세요, 의료소송 간호사 선명입니다.
 
이제 여름이 다가오고, 복근을 만들기 위해 많은 분들이 운동을 하고 계십니다.
 
과연 복근 운동으로 복부에 있는 지방을 뺄 수 있을까요?
 
관련된 논문을 찾아봤습니다.
 


 

배경

 
국소 지방 감소는 특정 신체 부위의 운동을 통해 해당 부위의 지방을 줄이는 것을 말합니다.
 
(흔히 생각하시는 팔뚝살 빼기 운동, 복부지방 빼기 운동 등과 같은 특정 부위 운동입니다)
 
이 개념은 오랫동안 논란이 되었으며, 대부분의 연구는 운동이 전체 체지방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국소 지방 감소의 존재 여부는 명확하지 않으며, 이전 연구들은 주로 근력 운동을 사용했기 때문에 유산소 운동을 통해 이를 검증할 필요가 있습니다.
 
 
 

목적

 
본 연구는 복부 유산소 운동이 실제로 복부 지방을 감소시킬 수 있는지를 검토합니다.
 
이를 위해 10주간의 트레드밀 달리기와 복부 유산소 운동의 효과를 비교합니다.
 
 
 

연구 방법

 
대상자 : 16명의 비만 남성 (평균 연령 43세, BMI 29.8 kg/m²)
 
복부 운동 그룹 (AG) : 트레드밀 달리기 27분 + 복부 운동 (토르소 회전, 복부 크런치) 57분, 주 4회, 10주간
 
통제 그룹 (CG) : 트레드밀 달리기 45분, 주 4회, 10주간
 
측정 : DEXA를 통한 지방량 측정, 1RM (한 번의 최대 반복) 근력 측정, 최대 산소 섭취량 (V̇O2 max) 측정
 
 
 

결과

 
 AG 그룹의 복부 지방이 3% 더 많이 감소 (697g 감소)했으며, 총 지방량과 체중도 감소했습니다.
 
CG 그룹에서는 복부 지방의 유의미한 변화가 없었습니다.
 
또 AG 그룹의 토르소 회전과 복부 크런치 1RM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AG 그룹의 복부 유산소 운동이 CG 그룹의 트레드밀 달리기보다 더 많은 지방을 소모함을 통해 국소 지방 감소의 가능성을 확인했습니다.
 
 
 

결론

 
본 연구는 특정 신체 부위의 유산소 운동이 해당 부위의 지방 감소를 유도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10주간의 복부 유산소 운동이 트레드밀 달리기보다 복부 지방을 더 많이 감소시켰다는 결과를 통해 국소 지방 감소의 존재를 확인했습니다.
 
 

임상적 함의 및 제한점

 
임상적 함의 : 이 연구는 특정 부위 운동이 지방 감소에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이를 통한 운동 처방의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제한점 : 연구 대상자가 남성에 국한되었으며, 음식 섭취 통제와 같은 추가 요인을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추가 연구가 필요합니다.
 
 


 
해당 논문을 통해 그동안 '특정 부위'를 감량하기 위한 운동은 효과가 없다는 기존의 연구와 다른 결과가 도출되었습니다.
 
특정 부위의 '근력'운동과 '유산소'를 병행하면, 해당 부위의 체지방이 조금 더 효율적으로 감량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논문에 식단과 관련된 내용이 없는 건 아쉬운 것 같습니다ㅠ)

여름을 앞두고 멋있는 복근을 만드시려는 분들은 복근 운동과 유산소를 함께 해보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Brobakken, M. F., Krogsæter, I., Helgerud, J., Wang, E., & Hoff, J. (2023). Abdominal aerobic endurance exercise reveals spot reduction exists: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Physiological Reports, 11, e15853.

728x90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