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소송 간호사/Q&A

의료소송 간호사의 업무 -1-

선명(善明) 2023. 3. 3. 09:00
728x90
320x100

 안녕하세요. 의료소송 간호사 선명입니다.😉
 


오늘은 의료소송간호사의 업무에 대해설명해볼까 합니다.
 


 
제가 주로 하는 업무는 의무기록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우선, 제가 수술실 간호사 출신이라서,

수술과 관련된 부분에 대해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의료소송 중 많은 부분이 수술과 관련된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수술실 경력이 있기에 이런 부분에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수술기록지의사기록지를 확인하며, 수술 중 잘못된 과정이 있는지 자세히 확인합니다.
 
기존에 알고 있던 수술과정과 다른 부분을 발견한다면,

왜 그렇게 수술을 했는지 그 이유를 파악하려고 노력합니다.

각종 웹서핑, 관련서적들을 찾아보고 공부합니다.

뿐만 아니라, 해당 수술과 관련된 새로운 논문이 있는지 확인하며 최신 경향도 파악합니다.
 
(그렇다고 꼭 수술실 경력이 필요한 건 아닙니다.)
 
그 외에 병리검사지. 간호기록지 등 필요한 부분의 자료들을 꼼꼼히 검토합니다.
 

 

728x90



가장 중요한 건! 사건 전후로 발생한 의뢰인의 증상들을 유심히 관찰하는 것입니다.
 
의무기록을 통해 과거의 의뢰인을 만나는 거지만,

병원에서 일하는 것처럼 의뢰인의 상태를 면밀히 관찰하고,

어떤 변화를 보여줬는지 집중해서 보는 게 가장 중요한 업무라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우리가 배운 지식과 실제 임상은 늘 다르기에,

많은 것들을 고려하며 사건을 분석해야 합니다.

(하나에 꽂혀서 그것만 집중하면 안 됩니다..)
 

 

저는 오히려 임상에 있을 때 보다 더 많이 공부하고,

더 많이 생각할 수 있어서 훨씬 즐겁게 임하고 있습니다.
 
 다음에는 더 좋은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