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소송 간호사/의료정보

[의료소송] MRI와 CT를 꼭 찍어야 할까요?

선명(善明) 2023. 5. 3. 09:25
728x90
320x100

안녕하세요, 의료소송 간호사 선명입니다.



오늘은 MRI와 CT를 찍어야 하는지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

MRICT 모두 단면상을 얻는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영상을 얻는 방식이 다르다는 것을 설명드렸습니다.

MRI자기장 내에서 고주파를 통해 영상을 얻고, CTX-ray를 통해 영상을 얻습니다.


 
MRI는 CT에 비하여 연조직의 표현력대조도가 높아 근육, 인대, 뇌실질 병변 등의 진단에 있어서 기본이 됩니다.

다만, MRI는 CT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싼 편이며, 검사 시간이 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전에는 MRI가 단면상의 영상을 자유롭게 획득할 수 있다는 것이 CT에 비하여 장점으로 꼽혔습니다.

최근 들어 다중채널 CT가 보급되면서 MRI처럼 원하는 단면상 및 입체적인 삼차원(3D) 영상도 자유로이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중채널 CT는 기존 CT보다 발전되었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 그러면 MRI와 CT는 항상 예약이 길던데 우선적으로 촬영하는 게 좋을까요?



아닙니다, MRI나 CT와 같은 정밀 검사가 무조건 우선되는 것은 아닙니다.

많은 환자분과 보호자분들은 이러한 정밀검사를 받고 싶어 하십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다른 검사나 X선 검사 등으로 진단이 안 되는 경우 혹은 검사결과가 불충분한 경우에 MRI와 CT를 촬영합니다.

비싼 검사인만큼 더 확실하고 정밀한 검사결과를 받을 수 있지만, 불필요한 검사는 오히려 환자분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 잦은 CT촬용으로 인한 방사선 노출)

따라서 병에 따라, 담당 의사와 함께 검사를 선택하고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

급하게 MRI나 CT를 촬영하셔야 하는 분들 계신가요?

제 경험을 빗대어 말씀드리겠습니다.

기본적으로 큰 병원(3차 병원 급)에서 정밀검사 예약은 시간이 오래 걸리는 편이 많습니다.

그래서 저는 동네에 있는 병원 중에서 좋은 성능을 가진 병원에 예약하고 미리 촬영해서, 큰 병원 외래에 지참해서 가져갔습니다.

*동네 병원에 계신 담당 의사 선생님께 1차적으로 질환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습니다.

*큰 병원에서 다시 촬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추가 비용이 지출될 수 있다는 점 알고 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들 아프시지 말고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