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소송 간호사/의료소송

라포(Rapport)는 상담에서 정말 중요합니다.

선명(善明) 2024. 2. 20. 09:00
728x90
320x100

안녕하세요, 의료소송 간호사 선명입니다.
 
오늘은 의뢰인 상담에서 가장 중요한 ‘라포(Rapport)’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라포(Rapport)는 서로 간에 신뢰, 존중, 이해가 잘 이루어지는 상태입니다.

 
라포는 심리학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라포가 잘 형성되었을 때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에 신뢰가 쌓입니다.
 
신뢰가 쌓이면 내담자가 자신의 생각감정더 열린 마음으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라포 형성은 상담이나 치료 과정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상담에서 라포의 사용

 

신뢰 구축

 
상담의 초반 단계에서 상담자는 따뜻한 태도, 진정성, 공감적 이해를 통해 내담자와의 신뢰를 구축합니다.
 
내담자는 더 깊이 있는 자신의 문제나 감정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공감적 이해

 
라포를 통해 상담자는 내담자의 감정과 경험에 공감하며 이해를 보여줍니다.
 
이 과정에서 상담자는 비판적이거나 평가적이지 않은 태도로 내담자의 이야기를 듣는 게 좋습니다.
 
 

안전한 환경 조성

 
좋은 라포는 내담자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안전한 환경을 만듭니다.
 
이런 환경은 내담자의 이야기를 할 수 있게 만드는 데 필수입니다.
 
 

저항감 감소

 
때로는 상담 과정에서 내담자가 저항감을 보일 수 있습니다.
 
강력한 라포는 이런 저항감을 줄이고, 속마음을 이야기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반응형
라포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라포를 형성하기 쉬운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상담자가 따뜻하고 개방적이며, 공감적인 태도를 갖는 것입니다.
 
다음은 라포를 형성하기 위한 몇 가지 방법입니다:
 
 

경청하기

 
내담자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이야기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상담자가 내담자의 경험과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한다는 신호를 보내는 방법입니다.
 
 

공감 표현하기

 
내담자의 감정과 상황에 공감하는 것을 언어적으로나 비언어적으로 표현하는게 좋습니다.
 
공감은 라포를 강화하는 가장 강력한 도구 중 하나입니다.
 
 

개방적이고 비판적이지 않은 태도 유지하기

 
내담자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판단하지 않고 받아들이는 태도는 이를 가능하게 합니다.
 
 

진정성 보여주기

 
자신의 감정과 반응을 솔직하게 표현함으로써,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진정성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상호 신뢰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기공개 사용하기

 
때로는 상담자가 적절하게 자신의 경험이나 감정을 공유하는 것 좋습니다.
 
내담자와의 연결을 강화하고 신뢰를 높일 수 있습니다.
 
다만, 자기 공개를 하는 경우에는 내담자에게 이롭다는 판단이 섰을 때 하는게 좋습니다.
 
 

명확하고 구체적인 피드백 제공하기

 
내담자의 이야기에 대해 명확하고 구체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여, 생각과 감정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오늘은 라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라포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루니, 심리상담 쪽 내용이 더 많은 것 같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제가 어떻게 라포를 형성하여 의뢰인과 소통하였는지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728x90
그리드형